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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라, 약속의 땅으로
  • 설교일2018-01-07
  • 성경본문여호수아1:1-9
  • 설교자맹연환 목사
  • 조회수35
설교게시판 내용
본문내용
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4.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5.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6.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7.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9. 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설교내용

여호와 샬롬!! God bless you!

 

서울대 소비트랜드 분석센터에서 ‘2018년의 키워드왝 더 독스(wag the dogs)'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말인데...

2018년에는 갑질을 했던 기업이나 오너들 힘 있는 자들이 몸을 낮추게 되고, 약자로서 숨소리 제대로 못 내고 살던 소위 을이 갑을 움직이는 세상이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정초부터 그런 조짐이 일고 있습니다.

요 며칠 사이 정부가 숨 가쁘게 움직이고 있는데, 왜 그래요?

김정은이가 말 한마디 하니까 그런 것입니다.

하여튼 잘 되기만을 바랄 뿐이고, 제발 얼어붙은 남북의 문제가 빨리 해빙되고...

그리고 여러분 모두 행복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오늘 저는 요한3서의 축복으로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영혼이 잘되시고, 범사가 잘 되시고, 강건하시기를 축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축복의 영역을 더 넓게 더 많이 정복하는 해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미국 무디기념교회를 오랫동안 목회 했던알란 레드파스란 분이 여호수아에 대한한 책을 쓰셨는데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온갖 유산들을 받아 즐기지 못한 채 광야의 경험으로 만족하고 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복은 저 하늘의 영광과 더불어 땅의 기름진 복입니다.

보십시오.

창세기를 통해 하나님의 창조의 세계와 하나님 백성의 부르심을 봅니다.

출애굽기를 통해서 세상으로부터 하나님의 백성을 탈출시키는 것을 봅니다.

레위기를 통해서 속죄와 교제의 하나님을 봅니다.

민수기를 통해서 교회공동체의 훈련을 봅니다.

신명기를 통해서 교회공동체는 언약백성이라는 사실을 봅니다.

이제여호수아를 통해 약속의 땅을 취하게 하심을 봅니다.

. 모세가 아니라 여호수아입니다.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가나안땅은 이미 약속하신 땅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땅을 이스라엘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은 모세로부터 500년 전, 아브라함 때부터입니다.

창세기 12:7을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창세기 13:14-15을 보면,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하셨습니다.

 

2. 그러나 그 땅을 바로 주지 않으셨습니다.

왜요?

만약 아브라함 때에 그 땅을 주셨다면 그들은 그 땅을 관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애굽에 심으시고 그 땅에서 한 민족으로 세우신 것입니다.

그리고 약속하신 때가 되었을 때 그들을 출애굽시키셨던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들이 애굽에서 400년 동안 거주한 그 기간은 결코 우연한 시간이 아닙니다.

 

성경을 보면, 이스라엘이 고통 중에서 부르짖으니까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 언약을 기억하신 사실을 말씀하시는데...

거기 기억하셨다.’는 말씀 자칼이란 말씀은 계속 생각하고 계셨다.’는 말씀입니다.

 

3. 하나님께서 모세를 세우시고 그들을 출애굽시키셨습니다.

광야 40년의 생활은 혹독한 훈련의 시간이었습니다.

출애굽 1세는 다 죽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불신앙의 사람들, 육체의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죽은 후 여호수아를 부르시고 바톤 터치를 시키셨습니다.

그리고 이제 약속의 땅을 향하여 출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모세가 이루지 못한 일을 여호수아로 하여금 이루시게 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신학적으로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진리를 깨달아야 합니다.

하나는 출애굽 1세가 불신앙 때문에 광야에 엎드러진 것입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를 보여 주신 것일까요?

불신앙으로는 하나님의 은혜 안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진리를 보여 주신 것입니다.

 

또 하나 모세는 그 백성을 이끌어 냈지만 가나안으로 인도하지 못한 것입니다.

여러분, 모세가 누구입니까?

모세는 율법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모세를 말할 때 율법의 대표자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여호수아는 누구입니까?

여호수아는 예수라는 말과 같은 의미의 말입니다.

따라서 여호수아는 예수님에 대한 모형적 인물입니다.

그러면 가나안은 어떤 땅이라고 했습니까?

가나안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입니다. 따라서 그 땅은 하나님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모세가 할 수 없었던 일을 이제 여호수아가 합니다.

이것은 율법이 할 수 없었던 일을 예수께서 하시게 될 것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율법이 무엇입니까?

율법은 우리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함으로 우리를 예수 앞으로 이끌어 내 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고,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가 없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누가 하나님 앞에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이제 예수께서 우리 앞에 새롭고 산길을 열어 주셨고 예수를 따르므로 말미암아 우리는 넉넉히 하나님의 땅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불신앙의 광야를 벗어나야 합니다.

이제 예수님만 내 지휘관으로 내 구주로 내 왕으로 모시고 따라야 합니다. 할렐루야!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엎드려 비는 말 들으소서

내 진정 소원이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더욱 사랑

 

. 이제는 행동하라고 하십니다.

 

우리 장로교인들이 갖는 큰 약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다 하신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 다하십니다.

그러나 성경을 잘 봐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도 최선을 다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100%하시지만 우리도 또한 100%해야 합니다.”

여기 보십시오.

2- “일어나라” “건너가라하십니다.

행동하라는 말씀입니다.

 

마태복음11:12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가 빼앗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천국은 믿음으로 받는 선물입니다.

그러나 우리 편에서는 우리가 취하는 행동입니다.

은혜와 축복도 마찬가지입니다.

열심을 품고 주님을 찾고 가까이 하는 자가 은혜를 누리도록 약속하셨습니다.

잠언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사랑하는 여러분, 더 힘 있게 행동하는 신앙인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1. 일어나십시오.

일어나라는 말씀은 무슨 의미입니까?

여기 일어나라는 말 이라는 단어는 신체적인 행위를 뜻할 때 사용하기도 하지만, 군사적 개념으로 자주 사용하여 전쟁과 관련하여 많이 사용된 말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전쟁을 위한 준비를 말하거나, 전쟁을 수행하는 것, 전쟁의 승리를 뜻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면 여기에서는 무슨 의미로 사용된 말씀일까요?

앞으로 정복할 땅을 향하여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라는 뜻이다.

사랑하는 여러분, 일어나십시다!

새 해에는 더욱 넓은 은혜의 땅을 보십시오.

 

2. 요단을 건너십시오.

요단은 헬몬산에서부터 발원하여 28Km를 흘러 내려서 갈릴리로 들어옵니다.

그리고 다시 갈릴리에서 시작하여 104Km를 흘러 사해까지 이어지는 이스라엘의 젖줄과 같은 강입니다.

요단은 광야와 약속의 땅을 가로지르고 분계선이 되어서 요단 이편은 광야요 요단 저편은 약속의 땅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요단을 건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육의 삶을 떠나서 영의 삶으로 옮겨가는 상징성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요단을 건넌다는 것은 신앙의 단계가 한 단계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성도여, 금년에는 요단을 한번 건너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지금까지 광야에서 전진하지 못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이제 일어나 요단을 건너십시오.

 

참으로 흥미로운 것이 있는데, 출애굽 하여 홍해를 건너 주실 때는 여호와의 지팡이로 갈라놓고 건너라고 하셨는데, 요단을 건널 때는 말씀을 앞세우고 바로 물을 건너가게 하셨습니다. 이제 하나님의 축복의 땅으로 나아가는 단계는 말씀을 따라 행동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할 것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3. 그 땅을 밟으십시오.

여기 우리가 주목할 문제가 있습니다. 밟은 땅을 주시겠다는 것입니다.

만약 관리할 수 없는 땅을 주시면, 관리가 안 되어 땅이 황폐해져버리고 짐승들이 사는 땅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실재로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복을 주실 때에도 관리할 수 있을 만큼만 주시는 것입니다.

 

4.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마십시오.

여기에서 먼저 오직이란 말에 주목해야 합니다.

여기 오직이라는 말은 매우” “아주라는 뜻의 부사입니다.

특별히 신경을 써야할 것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성도여! 우리가 약속의 땅을 소유하고 누리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일어나 약속의 땅으로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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